기타를 배우는 초보자들이 기타 코드표를 배울 때 너무 중요하지 않게 생각하고 본인의 판단으로 적당히 잡기 시작한 기타 코드표 자세는 세월이 흘러서도 정확한 손가락 운지법을 몰라 올바른 기타 레슨이 안되는 경우가 많으니 처음부터 정확한 운지법으로 기타 코드표를 반복적으로 잡으시는 것을 중요하게 생각하셔야 합니다.
기타를 치며 노래하는 싱어송 라이터의 모습을 누구나 동경하며 바라보고 음악과 기타를 좋아하게 되면서 기타 첫걸음을 시작하게 되지만 레슨 과정에서 생각보다 기타 코드표 운지가 잘 안되어 기타를 그만 포기하신 분들이 많습니다.
기타 개인레슨도 좋고 유튜브 레슨도 좋은데 무엇보다 왼손으로 기타 코드표를 정확하고 빠르게 이동하면서 잡는 많은 연습이 필요하며 그래야 오른손 스트로크와 같이 맞춰서 즐겁고 재미있는 기타 연주가 가능합니다.
일단 기타는 초보자라도 많이 만져줄수록 좋은 악기인데 즉 사람의 손을 많이 타는 악기로 하루 30분 투자해서 정확한 손가락 운지법으로 기타 코드표를 참고해서 연습한다면 누구보다 빠르게 기타를 연주할 수 있는 지름길이라고 생각합니다.
기타 코드표에는 쉬운 코드가 있고 어려운 하이 코드가 있지만 코드가 가진 음의 느낌 때문에 차이가 있는데 기타 코드표를 보고 쉬운 코드 중심으로 연습하면서 자연스럽게 기타와 가까워지는 레슨이 필요합니다.
기타 코드표를 보고 손가락을 운지하는 연습을 하다보면 평소 안쓰던 근육을 사용해서 뻐근할 수도 있으며 또 기타 줄을 누르는 왼손가락 끝이 아프기도 하지만 기타 연습을 하면서 자연히 굳을 살이 만들어지는 레슨 과정으로 어느 정도 연습량이 되면 곧 괜찮아집니다.
기타를 가까운 곳에 두고 매일 기타 코드표를 보고 운지하며 코드와 코드를 바꿔 잡는 연습을 자주하고 기타를 자주 사용하지 않을 시에는 기타 줄을 느슨하게 풀어주는 관리와 기타줄 튜닝 연습으로도 기타의 기초가 완성되어 가는 과정입니다.
지금까지 기타 코드표 운지법으로 기타의 기초를 배우는 과정을 설명하였는데 어떤 악기이든 관심과 기초가 중요한 것은 중간에 포기하지 않는 밑거름이 되기 때문이라고 생각합니다.
필자도 기타는 고수가 아니지만 피아노, 팬플롯, 오카리나 같은 악기를 유튜브에서 독학으로 배워 간간히 연주하면서 서로 배움의 과정이 비슷하다고 느낍니다.
그리고 참고로 기타를 구입할 때는 통기타, 클랙식 기타, 일렉트릭 기타 저마다 특성이 있는데 무턱대고 값싸고 겉모양만 보고 구매하는 기타는 정말 피하셔야 하며 새 기타에 금전 비용이 부담된다면 수제품 중고 기타를 구매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