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Z세대 뜻은 밀레니얼 M세대와 Z세대가 합쳐진 세대를 말하는데 기존 세대와 다르게 인터넷과 디지털 환경에 보다 익숙하고 최신 트렌드와 남과 다른 이색적인 경험을 추구하는 경향이 무엇보다 강한 세대입니다.
MZ세대를 더욱 자세히 설명하면 MZ세대는 1980년대 초반에서 2000년대 초반까지 출생한 밀레니얼(M세대) 세대와 1990년대 중반부터 2000년대 초반 출생한 Z세대와 합쳐진 세대를 통합해서 부릅니다.
최근 통계청 2020년 보고서에 의하면 부모 세대인 베이비부머 세대와 X세대를 합친 31.5% 비중을 넘는 MZ세대의 소비자 비중은 전체 인구의 약 43.9%에 이르며 이들은 온라인 SNS(social network service) 환경에 익숙하고 스마트폰 문화를 선호하며 자신만의 합리적인 개성을 추구하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습니다.
MZ세대의 소비도 무엇보다 나를 위한 소비 패턴을 보이며 그들을 분석하고 공략하려는 글로벌 브랜드는 파격적인 새로운 디자인과 접근성 강한 팝업 스토어 오픈 등 공격적 마케팅에 상당한 변화를 이끌고 있습니다.
오늘 이 시간에는 MZ세대가 추구하는 트렌드 특징을 분석하며 정리하는 시간으로 먼저 MZ세대의 대표적 소비 트렌드는 미닝(Meaning) 아웃(Coming Out)이라고 커밍아웃의 새로운 합성어로 가성비와 편의성을 더해 지속 가능성과 윤리적 가치를 추구하는 5가지 트렌드 경향을 이해해야 합니다.
첫번 째. 후렌드
후렌드라는 용어를 들어보셨습니까? 후렌드는 영어로 Who 와 Friend의 합성어로 인터넷 온라인 플랫폼에서 상대가 누구라도 얼마든지 열린 마음으로 친구가 될 수 있다는 뜻으로 얼굴을 알지 못해도 쉽게 친구가 되고 또한 관계 정리도 어려움이 없습니다.
후렌드는 예를 들면 직접 만나지 않아도 가치관, 라이프 스타일이 같으면 좋은 친구가 되지만 서로 취향이 다르다면 미련없이 관계를 단절하는 경향이 강합니다.
두번 째. 다만추
다만추는 다양한 만남을 추구하는 뜻으로 성별, 나이, 지역, 학력 따위의 특수한 조건에 얽매이지 않는 간접적인 경험 공유를 추구하는 새로운 문화 환경을 공유합니다.
세번 째. 선취력
선취력은 먼저(先)과 착함(善)을 취한다는 뜻으로 MZ세대는 참여를 중요하게 생각하는데 다양한 SNS 플랫폼에서 소신있는 우호적인 활동으로 커뮤니티 공감을 유도하며 기존의 클래식 미디어 세대와 다르게 서로 적극적인 참여와 의견 형성으로 촛불집회, 국민청원, 서명운동 등 사회참여에 예민하고 도덕적 감수성까지 겸비해 먼저 행동하는 경향이 강합니다.
네번 째. 클라우드 소비패턴
여기서 클라우드 소비는 직접 구매가 아닌 구독을 이용한 공유 개념을 뜻하는데 최근들어 공간, 정보, 교통, 물건 등을 소유하기보다 사람들과 공유하는 형태의 소비 트렌드 경향으로 자신에게 꼭 필요한 선택과 공유를 구분하고 있습니다.
이런 클라우드 소비 패턴은 기성세대가 먹고 사는 문제를 고민하던 시절과 다르게 글로벌 저성장 시대에서 MZ세대는 얼마나 오랫동안 최선의 상태를 유지할 수 있는가 라는 고민을 공존의 생태계를 형성하였다고 할 수가 있습니다.
다섯번 째. 판 플레이
온라인 SNS에서 콘텐츠를 단순히 보는 것만으로 끝나지 않고 즉각적으로 반응하여 그 콘텐츠의 개인의 생각이나 재미를 추가하여 다시 업로드해서 새로운 댓글들을 만들어 콘텐츠를 소비하는 것이 아닌 긍정적이고 직접적인 참여로 판을 확장하는 새로운 문화로 자리 잡고 있습니다.
베이비붐 세대, X세대와 다르게 마치 럭비공 같은 MZ세대의 새로운 문화 트렌드는 그 동안 다른 세대와 다르게 글로벌 환경에서 그들만의 공유 문화로 지금까지 절제된 환경에서 보다 자유롭고 싶은 영혼이 되고 싶은 바램이 아닐까 싶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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