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타 코드표 운지법으로 기본적인 베이식 코드는 기타 코드를 분류할 때 모든 기본적인 코드를 가리키는 용어로 네 종류의 트라이어드(3화음)와 이 트라이어드에 기본을 둔 4화음 중에서 보통 가장 많이 사용되는 코드가 바로 베이식 코드입니다.
일반적으로는 메이저 코드, 마이너 코드, 마이너 세븐스(7th) 코드, 마이너 세븐스(♭5) 코드, 도미넌트 세븐스 코드, 디미니시 세븐스 코드 등 여섯 종류의 코드가 있습니다.
지난 시간에 이어 오늘 이 시간에는 기타 코드표에서 기본적인 베이직 코드 중에 메이저 코드, 마이너 코드, 세븐스 코드만 간략하게 설명하는 시간을 준비하였습니다.
그리고 기타 코드표는 기타 코드 다이어그램을 활용하여 기본적인 운지법을 충분히 이해하고 연습하는 과정이 필요한데 통기타만 준비되어 있다면 코드 운지법으로 기본적인 연습과 빠른 실력 향상이 가능합니다.
그림에 보기처럼 가로줄은 기타 줄을 나타내며 가장 위에 있는 제일 얇은 가로줄이 1번 줄이고 가장 아래에 있는 두꺼운 가로줄이 6번 줄이 됩니다.
세로줄은 기타의 마디 또는 프렛으로 읽으며 코드 다이어그램에 별도로 프렛 번호가 명시되어 있지 않으면 가장 왼쪽에 있는 세로줄은 너트 또는 '0 프렛'이 됩니다.
그리고 기타 줄의 O 표시는 개방현을 나타내고, X 표시는 치지 않는 줄을 나타내는데 손가락으로 운지하지 않은 개방현의 기타 줄은 6번 줄은 미, 5번 줄은 라, 4번 줄은 레, 3번 줄은 솔, 2번 줄은 시, 1번 줄은 미 음이 됩니다.
바레 코드는 한 손가락(주로 검지)으로 둘 이상의 줄을 한꺼번에 누르는 것을 뜻하는데 빠른 시간에 초보 연습자가 운지하기에는 다소 어렵습니다.
밝음 음 느낌을 가진 코드로 장음계의 곡을 메이저(장조) 곡이라고 하는데 음계 중 제1음(으뜸음)의 높이(음이름)에 의해 다장조, 바장조 등으로 구분해서 표시합니다.
메이저 코드는 근음에 장 3도음, 완전 5도 음의 구성으로 되어 있는데 C 메이저 코드의 경우 C, E, G로 이루어져 있으며 이 경우, 보기 그림처럼 기타 코드표를 참고하여 운지하면 됩니다.
메이저(장조)에 대한 반대개념으로 으뜸음에 의해서 다단조, 라단조 등으로 불리며, 장조에 비해서 일반적으로 어둡고 슬픈 느낌의 표현에 적합한 코드로 보기 그림처럼 기타 코드표를 참고하여 운지하면 됩니다.
세븐스 코드의 역할은 코드와 코드사이를 부드럽게 연결하며 동시에 풍부한 느낌을 주어 기타를 좀 더 멋지게 연주하는 효과를 준다고 생각합니다.
사실 기타를 연주할 때에는 메이저 코드와 마이너 코드만 알고 있어도 충분히 즐거운 연주가 가능하지만 아무래도 이 두 코드만으로도 코드 진행만 한다면 너무 동요 같은 단순함이 강할 것입니다.
하지만 세븐스 코드를 추가하는 것만으로 곡의 느낌이 풍부해지고 다양함이 강해져 기타 음이 좋아지는 느낌을 받을 수가 있는데 메이저 코드와 마이너 코드가 익숙해지면 필히 세븐스 코드를 연습하셔야 합니다.
지난 시간에 이어 오늘 이 시간에는 기타 코드표의 기본이 되는 메이저 코드, 마이너 코드, 세븐스 코드를 정리하였는데 특히 음악에서 악기 연주는 기본적인 연습이 중요합니다.
다른 악기에 비해서 기타는 가장 대중적이고 기본적인 연습만으로 즐겁고 아름다운 연주가 가능한 악기는 많지 않다고 생각합니다. 감사합니다.